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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 용어 정리] 새싹 커뮤러를 위한 시리커 뛰는 법 본문

자캐커뮤

[커뮤 용어 정리] 새싹 커뮤러를 위한 시리커 뛰는 법

숫더기 2020. 10. 4. 19:04

※이 글은 새싹 커뮤러분들이 트위터 기반 시리커에 대한 불안과 걱정을 떨쳐낼 수 있도록 작성한 글입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PC의 경우 창의 가로 크기를 줄이면 보기 수월합니다.

 

★수정 로그★

2021.01.27. - 러닝if 관련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2021.02.17. - 누적 조회수 5.2k 감사합니다 :) 

2021.02.18. - 전체적인 내용이 수정·보강되었습니다.

 

"죽은 캐한테 고록을 파도 되나?"

 

시리커를 처음 뛰면 아주 별의 별 생각이 다 듭니다. 새싹 커뮤러 시절 저의 고난을 회상하며 시리커에 관한 안내글을 간단히 작성해보려 합니다. 시리커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염두에 두고 쓴 글이기 때문에, 커뮤 자체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는 불친절한 글이 될 수 있겠습니다.

 

글의 내용 자체도 다소 주관적으로, 작성자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커뮤를 겪어보진 못했기 때문에 서술 또한 편협할 수 있습니다. 이 점 유의하시며 가벼운 마음으로 훑어 주시길 바랍니다. 시리커에 대한 감만 어느 정도 잡으신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습니다.


I. 시리커가 뭐죠?

 

시리커는 시리어스 (자캐)커뮤니티의 준말입니다. 피폐함, 앵스트(불안), 고어, 호러, 폭력, 살인 등의 소재를 포함하는 커뮤니티를 주로 시리커라고 부릅니다. 대부분 정해진 스토리라인이 존재하며 조사, 추리, 전투 등의 요소를 갖고 있습니다.

 

참, 시리어스에도 정도가 있습니다:

 

(1) 약시리

말 그대로 약[弱]+시리어스 라는 뜻입니다. 캐릭터가 약한 부상을 당하는 묘사, 약한 공포 소재 등 귀염둥이 시리어스입니다. 개그커나 반막커와 함께 쓰이기도 합니다.

 

(2) 시리

일반적인 수준의 시리어스 커뮤입니다. 자주 볼 수 있는 말은 아닙니다. 약시리와 극시리 중간 정도쯤으로 받아들이면 좋습니다.

 

(3) 극시리

약시리와 같이 극[劇]+시리어스 라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텍스트 고어(잔인한 묘사), 심각한 부상, 살해와 죽음 등의 요소를 포함합니다. 진지한 분위기를 유지하려는 커뮤가 많습니다.

 


II. 시리커 홍보물과 수위등급표

 

트위터 검색창에 [커뮤 홍보봇]이나 [시리커 홍보봇]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커뮤 홍보물을 리트윗하는 꽤 많은 계정들이 보입니다. 홍보물을 살펴보니 대충 아래와 같은 키워드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키워드들을 읽어보면 대충 알긴 알겠습니다.

그런데 '2 2 3 2'...? 저 알 수 없는 숫자들의 나열은 무엇인지... 혼란스럽습니다. 

 

사실 저 숫자들은 수위등급표의 등급입니다:

일반적으로, 홍보물에는 노출-성행위-폭력-언어 순서대로 이 커뮤가 지향하는 등급을 적어 둡니다. 커뮤별로 천차만별이지만,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제시한 통상적인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체이용가 (초등학생가)

노출 1등급 / 성행위 0등급 / 폭력 1등급 / 언어 0등급

→ 1 0 1 0

 

(2) 12세이상 (중학생가)

노출 2등급 / 성행위 2등급 / 폭력 2등급 / 언어 1등급

→ 2 2 2 1

 

(3) 15세이상 (고등학생가)

노출 2등급 / 성행위 2등급 / 폭력 3등급 / 언어 2등급

→ 2 2 3 2

 

(4) 19세이상 (성인가)

노출 3등급 / 성행위 3등급 / 폭력 4등급 / 언어 4등급

→ 3 3 4 4

 

수위등급 표시는 해당 커뮤가 지향하는 전체적인 분위기를 알 수 있으므로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언어 0등급인 커뮤에서 심한 비속어를 사용하는 등, 수위등급을 지키지 않는다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겠습니다.

 


III. 시리커 용어 해설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막상 따지고 보면 개념이 생소한 것이지, 어렵진 않습니다. 대충 이런 느낌이구나~! 정도로만 파악한 후, 직접 커뮤를 뛰면서 경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트위터 커뮤 기준입니다!

이해가 쉽도록 유사한 개념들끼리 묶어 두겠습니다.

Ctrl+F로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01. 대표적인 커뮤 장르/세계관 키워드

 

[아포커/아포칼립스/○○아포]

아포는 종말을 뜻하는 아포칼립스의 준말입니다. 본 소재를 차용한 커뮤를 아포커, 혹은 ○○아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아포칼립스의 원인으로는 원인불명의 병원균이나 바이러스, 좀비, 심각한 자연재해, 크리쳐 등 다양한 소재가 있습니다.


[좀아포/좀비 아포칼립스]

아포커의 대표적인 장르 중 하나입니다. 좀비 바이러스로부터 살아남다는 설정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전투 시스템이 거의 필수적이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캐릭터의 힘/민첩/지능/운 등의 스테이터스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커뮤에서 캐릭터가 무기를 소지할 수 있습니다.

 

[히빌커]

히어로와 빌런. 다른 말로 풀이하자면 '영웅과 악당' 커뮤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히어로 진영과 빌런 진영을 선택하며, 두 진영이 대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능력이라는 설정이 들어가 있다면 초능력을 선점하고 선점한 초능력에 관련한 설정을 짜야 할 수도 있습니다.

 

[군부커/군부물/군부제] 

군인 조직을 모티프로 한 커뮤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캐릭터는 보통 군인에 속하게 되고, 군인으로서 전투에 참여하거나 조사, 탐험 등을 나가 문제를 해결합니다.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존재합니다. [이능력+군부커]라면 초능력자로 이루어진 군인 집단, [군부커+대립]이라면 여러 진영으로 나뉘어 서로 대립하는 군인 집단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능력커/이능력물/이능력] 

해당 세계관의 캐릭터가 초능력, 드물게 마법 등의 이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함께 소통하며 즐기는 것을 지향하는 자캐커뮤 특성상 캐릭터의 먼치킨화는 기피 대상입니다. 가령 '상대방의 행동과 생각을 조종할 수 있다'와 같은 이능력은 높은 확률로 금지될 수 있습니다. 히어로 세계관에 합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능력 요소를 차용한 시리커는 보통 이능력 선점 기간을 마련합니다. 선점에 대한 용어 해설은 하단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괴담커/학교괴담/퇴마커] 

동/서양의 괴담이나 도시전설 등을 모티프로 한 커뮤입니다. 괴담은 빨간 마스크부터 일본의 여우창문까지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간혹 총괄진이 창작한 오리지널 괴담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학교나 산 속 오지마을, 외딴섬 등을 배경으로 합니다.

괴담이나 퇴마 요소를 차용한 시리커는 조사, 추리 시스템이 중요하게 작동합니다. 커뮤원들이 미션(ex. 퇴마/탈출) 달성을 위해 협력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립커/약대립/극대립]

커뮤의 캐릭터들이 2개 이상의 진영으로 나뉘어 서로 대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혈통, 문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대립하는데, 커뮤의 분위기나 공지사항에 따라 대립 진영의 캐릭터끼리 친하게 지낼 수 있기도, 없기도 합니다.

대립 진영을 사전에 선택해 지원할 수 있는 경우와, 사후에 총괄진이 임의로 배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장커/성장제]

커뮤 러닝 중 특정 시점에 캐릭터들이 성장하는 커뮤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정신적인 성장이 아닌, 신체적 성장을 뜻합니다. 영유아 시절부터 시작해 청소년, 중장년을 거치는 성장을 할 수도 있고, 아예 성인부터 시작해 n년이 지난 후의 모습으로 성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커의 경우, 캐릭터의 성장과 함께 프로필을 재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러닝 중 프로필 변경 기간을 따로 두는 커뮤와, 그렇지 않은 커뮤 등 다양합니다.

 

[배로커/배틀로얄]

배틀 로얄 방식의 전투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한정된 장소 안에서 상대를 제거하며 최후의 1명 또는 n명만 살아남는 것을 주로 일컫습니다. 전투, 스테이터스 요소가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몰살/몰살가능] 

커뮤의 엔딩까지 살아남는 캐릭터가 없다, 혹은 없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인 시리커에 비해 캐릭터가 위험에 처할 수 있는 요소가 많고, 쉽게 죽음을 맞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포커나 극시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조기엔딩] 

간혹 조기엔딩 가능성이 있음을 명시해 둔 커뮤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 공지사항에 명시된 공식 엔딩 일정보다 커뮤가 빨리 끝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외에도, 중요한 조건을 달성하지 못해 배드엔딩을 맞이하거나, 커뮤원들의 잠수/중도 하차로 인원이 부족한 경우 등 조기엔딩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선점제]

선점은 일반적으로 캐릭터의 직업, 재능, 이능력의 종류나 의인화 모티프 등이 겹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진행됩니다. 신청서 마감과 별개로 선점 기간을 따로 두는 커뮤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선점이 시작되면, 선점을 원하는 요소를 총괄 트위터 계정 DM 메시지를 통해 전송하거나, 구글 폼을 이용해 제출합니다. 총괄진은 선점 목록을 공개하는데, 해당 목록에 이미 등재되어있는 요소는 선점할 수 없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기반커/○○약기반]

특정한 만화, 게임, 소설, 영화, 노래 등에서 소재를 차용한 커뮤입니다. 해당 매체와 같은 세계관을 공유할 수도 있고, 일부분만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기반커임에도 간혹 ○○커로 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ex. 해리포터기반→해포커, 단간론파기반→단간커)


02. 대표적인 커뮤 시스템 용어

 

[흑막/백막]

흑막은 모든 사건의 내막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커뮤 세계관에서 발생한 모든 문제를 일으킨 장본인 정도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조사 구역에 함정을 설치하거나, 커뮤원들을 지정해 죽게 할 수도 있습니다.

백막은 흑막에 반대되는 의미로 생겨난 말입니다. 다른 커뮤원들이 사건을 쉽게 해결하거나 퍼즐을 풀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 역할입니다.

흑/백막은 보통 신청서를 작성할 때부터 따로 신청을 받습니다. 캐릭터가 흑/백막을 선택한 계기는 무엇인지, 만약 흑/백막이 된다면 어떤 식의 행동을 취할 것인지 등을 설정해야 합니다. 커뮤 세계관에 어울리는 개연성 있는 설정일수록 합격할 확률이 높습니다.

 

[비설/비프]

비밀 설정. 트위터 커뮤에서는 주로 비설로 불립니다. 신청서 하단부에 비밀 설정을 따로 기입하는 비설란이 있는데, 캐릭터 프로필을 공개할 때에는 이에 해당하는 부분을 전부 삭제해야 합니다.

캐릭터가 숨기고 싶어하는 과거, 유년 시절, 습관, 부끄러워서 숨기는 사실, 콤플렉스 등을 보통 비설에 적습니다. 비설 작성 여부에 대해서는 자유에 맡기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합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단, 흑막/백막 신청자의 경우, 캐릭터의 설정이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세계관에 어울리는 비설을 잘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러닝 if] 〈 NEW!

비교적 최근 들어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시스템입니다. 해당 캐릭터의 러닝 방향성을 주로 기입하는 부분인데, 커뮤에 따라 주어진 질문에 캐입 혹은 오입(오너이입)으로 답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단에 답변의 예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예1) Q. 본인의 목숨과 임무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캐입으로 답변해 주세요.)

→ A. 임무가 우선입니다. 그렇다고 목숨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앞뒤 가리지 않고 목숨부터 내걸게 된다면, 오히려 신중치 못하게 되고 임무의 결과에 위해를 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2)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 러닝 기간 동안, 다양한 인물들과 상호작용하며 재난 상황 속에서도 끈끈한 신뢰 관계를 형성해 가고자 합니다. ○○은 꽤 협조적이고, 이타적이며, 선량한 캐릭터입니다. 타인을 쉽게 배신하거나 배척하지 않고... (후략)

 

[흑막/백막 if]

간혹 신청서 비설란에 흑막/백막 if라 적혀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흑막 또는 백막을 신청할 경우에만, 자신의 캐릭터가 만약 흑막/백막이라면 커뮤 내에서 어떤 식으로 행동할 것인지에 관한 내용을 위주로 서술하시면 됩니다. 마치 대학 자소서의 4번 진로 계획 같습니다. 

 

[흑막/백막로그]

흑막/백막로그는 흑막/백막의 정체가 자신임이 공식적으로 밝혀졌을 때부터 올릴 수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흑막/백막이 된 동기, 사건의 전말 등의 내용을 담아 로그를 작성합니다.

 

[흑막 힌트/백막 힌트]

일반 커뮤원들도 조사/추리 등의 활동을 통해 사건의 내막에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밝혀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흑막 혹은 백막 캐릭터들에 관한 힌트가 주어져야 합니다. 힌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캐릭터 프로필에 적혀 있는 내용을 기준으로 합니다. 거짓 힌트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예) 조사 과정에서 갈색 머리카락을 발견했다면 그 커뮤에서 프로필에 '갈색 머리'로 묘사된 캐릭터들을 용의선상에 올려볼 수 있습니다.

 

[조사]

캐릭터들이 특정 지역이나 구역을 탐색하는 활동입니다. 총괄진 계정이나 조사계(조사 전용 계정)와의 대화를 통해 조사가 이루어집니다. 제시된 선택지에 대해 캐입으로 답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 방 안에 들어서니 냄새가 난다. 서랍/침대/창틀

→ 이게 무슨 냄새람... (서랍장 쪽으로 다가간다)

공지사항에 조사 행동에 관한 규칙을 따로 정해 두는 커뮤도 있으니 공지사항 정독은 필수입니다. 커뮤마다 조사 방식 또한 다양한데, 전체 다수결 투표, 총괄계와의 멘션 타래, 총괄계와의 개인 DM 혹은 팀 DM,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활용 등이 있습니다.

 

※조사 문화

조사를 다녀온 경우, 내가 습득한 조사 정보와 결과 등을 정리해 알리기도 합니다. 캐입을 통해 조사 결과를 간단히 정리하거나 에버노트, 구글 문서 등에 정리한 후, 문서 링크를 첨부해 트윗합니다. 외부 링크 첨부를 금지하는 커뮤도 있으니, 역시 공지와 분위기를 잘 읽어야 합니다. 애매한 경우 총괄진에게 질문!

 

[추리]

흑막을 찾아내거나 단서를 얻기 위해 다함께 퍼즐을 풀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트커의 경우 보통 단체 DM방에서 대화를 나누거나, 타임라인에서 캐릭터들끼리 직접 대화하며 추리를 진행합니다.

정답을 제시하는 방법 또한 커뮤마다 다양합니다. 총괄계에게 DM을 보내거나, 다수결 투표를 하거나, 총괄계에게 멘션을 보내는 등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공지사항에 적혀 있지 않은 경우, 추리 이벤트가 시작될 때 총괄진이 공지하기도 합니다.

 

[양도]

소지품을 조사/전투 등의 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 경우에는 "어떤 아이템을 누가 갖고 있느냐"가 스토리에 영향을 크게 미칩니다.
이에 총괄진은 커뮤원들의 아이템 소지 상황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역극 중 다른 캐릭터에게 소지품을 대여하거나 양도하는 등의 경우, 해당 트윗에 총괄 계정을 함께 언급해야 하기도 합니다.
예) @상대캐 @총괄계 님에게 보내는 답글_(○○에게 3층 창고 열쇠를 건넵니다)

 

[전투/레이드]

조사/탐색 상황에서 적 또는 괴물과 조우하거나, 커뮤원 간의 갈등/대립 상황에서 전투가 발생합니다.
전투 역시 커뮤마다 다른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캐릭터의 능력치(스탯)나 무기에 따라 상대에게 줄 수 있는 데미지가 결정됩니다. 이 과정에서 다이스 판정, 전투 로그 등의 시스템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레이드 시스템이 있는 커뮤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여러 명이 팀을 이루어 동시에 한 전투 상황에 참여하는 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스탯/스테이터스]

캐릭터의 능력치입니다. 조사/전투 상황에서 캐릭터에 걸맞는 상황이 도출되도록 돕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가령 운 수치가 높은 캐릭터라면, 조사 상황에서 대충 비밀번호를 1234로 때려맞혔는데 풀렸다! 라는 상황이 나올 수도 있겠습니다.
능력치로는 체력/힘/민첩/지능/운 등이 대표적인데, 배분할 수 있는 수치는 커뮤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스탯 문화
간혹 한 능력치에 집중한 캐릭터를 ○○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민첩에 몰빵한 캐릭터라면 '민몰', 힘에 몰빵한 캐릭터라면 '힘몰'입니다.
제한된 인원만 조사할 수 있는 상황에선, 안정적인 조사를 위해 팀을 ○○몰인 캐릭터들로만 구성해 보내는 분위기가 있기도 합니다.

 

[다이스/판정]

전투 등의 상황에서 상대에게 줄 데미지, 방어한 정도, 성공/실패 등을 주사위(다이스)를 굴려 결정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이스 값은 총괄진이 직접 난수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결과를 구합니다.
판정은 조사 등의 상황에서 캐릭터가 한 행동의 성공/실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탯을 참조해 총괄진이 적절히 대응하는 등 유연하게 진행되기도 하지만, 계산을 통해 엄밀하게 판정되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전투로그/행동로그]

타임라인에서 진행되는 전투, 조사 상황에서는 로그 작성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글 혹은 그림으로 진행되며, 로그에 관한 기준은 커뮤마다 다릅니다.

전투로그의 경우, 캐릭터가 무기를 들고 가격하는 행위를 묘사하거나 몸을 숨기는 회피, 방어 행위 등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총괄 계정을 태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행동로그 또한 전투로그와 궤를 같이합니다. 단, 전투 상황에 한정된 것이 아닌 '서랍장을 연다'거나 '열쇠를 사용한다' 등 포괄적인 상황에서의 행위가 해당됩니다.

 

[체력(HP),상태,소지품 표시]

대부분의 시리커에서는 캐릭터의 부상, 죽음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체력(HP) 요소를 도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력이 일정 수준 이하로 내려가면 기절, 행동불능,  부상, 감염, 죽음 등 다양한 상태에 처하게 됩니다. 상태는 캐릭터 이름 바로 옆에 [괄호] 의 형식을 취해 나타내기도 합니다. 보통 전투/조사 등의 이벤트가 종료되면, 상태를 변경해달라는 총괄진의 공지가 있습니다.

캐릭터의 소지품은 일반적으로 바이오에 적습니다. 커뮤마다 다양하기 때문에, 관련 공지가 있다면 이를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처음부터 갖고 있던 소지품이나 조사/전투로 취득한 물품을 기입합니다. 소지품을 잃어버렸거나, 타인에게 양도한 경우 바이오에서 이를 삭제하거나 추가 설명을 적는 것이 좋습니다.

 

[사록/사망로그]

캐릭터가 공식적인 사망 상태가 되었을 때 작성할 수 있는 로그입니다. 만약 공식적으로는 실종 상태이지만, 사실 사망 상태라면, 생존한 커뮤원들이 실종된 시체를 발견하기 전까지는 사망로그를 올려선 안 됩니다. 좁은 의미로서의 사망로그는 캐릭터가 타살되었을 경우로 한정합니다.(자살로그 참조)

사망로그의 소재는 캐릭터의 마지막 순간, 과거 혹은 주마등, 소중했던 추억이나 상황, 다른 캐릭터와의 대사 등 다양합니다.

 

※자살로그

캐릭터가 외부 요인이 아닌, 스스로 죽음을 선택해 사망한 경우 작성하는 로그를 뜻합니다. 생존자의 수가 스토리 진행에 중요한 경우 등, 캐릭터의 자살을 금지하는 커뮤가 있으니 공지사항 확인은 필수입니다. 공지사항에 명시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총괄진과 상의해 작성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망자 플텍과 언팔]

캐릭터가 사망하면, 플텍(프로텍트 계정/비공개 계정)으로 변경하라는 공지가 내려오기도 합니다. 이 경우, 생존자들은 플텍이 된 사망자 계정을 언팔(언팔로우)해야 합니다. 이는 사망한 캐릭터와 생존한 캐릭터들 간 대화를 차단하기 위함인데, 사망자는 생존자들의 트윗을 볼 수 있지만 생존자는 볼 수 없도록 합니다.

 

[퍼블/최생]

퍼블 퍼스트 블러드, 시리커에서는 첫 죽음을 맞이한 캐릭터를 지칭합니다. 초킬이라고도 합니다.

최생 최후 생존자 정도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커뮤 엔딩까지 살아남은 캐릭터들을 지칭합니다. 몰살커의 경우 최생 인원이 존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상 기간/시리 기간]

일상 기간과 시리 기간을 따로 두는 커뮤가 있습니다. 일상 기간에는 보통 시리어스한 사건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체력은 깎이나 캐릭터가 죽진 않는 경우 등 대체적으로 마일드하게 진행됩니다. 시리 기간에는 수위 높은 사건사고가 발생하며, 캐릭터가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스토리 진행, 조사, 전투 등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스진]

스토리 진행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시리커는 세계관과 스토리를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진은 정해진 시각에, 총괄진 계정의 트윗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벤트성 스진의 경우 정해진 시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일상 기간과 시리어스 기간 둘 다 스진이 있거나, 시리어스 기간에만 있기도 합니다.

혼선 예방을 위해 스진이 시작될 때 커뮤원들의 트윗을 전부 금지하는 경우도 있고, 답멘만 금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이 경우 스토리에 관련한 캐릭터의 반응을 트윗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엔딩]

공식적인 커뮤 활동이 종료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토리 엔딩과 커뮤 엔딩이 함께 이루어집니다. 엔딩 이후에는 캐입이 아닌 오너 기준으로 트윗(오너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공(연락처 공유)을 하기도 합니다.

예)총괄계: 오너 트윗을 허용합니다.

캐릭터A: *수고하셨습니다~!

캐릭터B: *○○이 너무 귀여웠어요! ㅠㅠ

커뮤 엔딩 이후에는 엔딩 이전처럼 역극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진 않습니다. 그러나 금지되는 것은 아닙니다. 커뮤의 분위기에 따라 이벤트를 추가로 열 수도 있고, 남아 있는 커뮤원들끼리 역극을 이어가며 놀기도 합니다.


IV. FAQ

 

Q. 캐릭터 실종/사망/감염 상태에서 고관록을 파는 게 가능한가요?

A. 당연히 가능합니다.

부활했다는 암묵적인 설정으로 하셔도 좋고, 죽기 전 생각나는 캐릭터가 너뿐이더라 식으로 하셔도 좋고...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단, 커뮤마다 정해진 고관록 허용일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고관록 허용일이 따로 명시되어 있지 않을 경우, 커뮤 엔딩 이후일 확률이 높습니다.


V. 마치며...

 

커뮤 입문자용 설명글은 많이 보았는데, 시리커 설명글은 찾아보기 쉽지 않아 가벼운 마음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사실 글로 풀어 써서 그렇지 막상 시작하면 그렇게 복잡한 것도 아닙니다. 보드게임을 설명서를 처음 읽을 때, 세상에서 제일 복잡해 보이던 규칙도 막상 익숙해지면 너무나 간단하고 당연해집니다.

 

지금,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질문할 용기

 

총괄진들은 언제나 열려 있고, 친절합니다. 새싹 커뮤러들을 잡아먹지 않습니다. 디엠으로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맙시다.

 

"이런 것까지 질문해도 되나?"

 

싶으면 질문하는 것이 좋습니다.(공지사항 정독은 필수!)

질문을 받은 총괄진들은 이런 생각을 할 겁니다.

 

"뭐야 ㅋ 이런 것도 물어본다고? 초짜인가ㅋㅋ?" (X)

"아... 귀찮게 뭐 이런 걸 다 물어봐;;" (X)

"답변에 맞춤법 틀린 건 없겠지?" (O)

"대답할 때 무슨 이모지 붙이는 거였더라?" (O)

 

즐거운 커뮤 라이프를 보내셨으면 합니다.

 

시리커에서 치이면 어떻게 되는지 보기

 

〈2018 관통후기〉

※제작 및 업로드 당시 타 오너분들의 그림 사용 및 변형에 대해 허락을 구했으나, 2020년 현재 교류를 유지하고 있진 않습니다. 그림 사용을 원치 않는 당사자의 경우 sookdeok1021@gmail.com으로 연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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